환경을 디자인하는 기업, 지하수개발
조경 전문기업 (주)가나엔지니어링 입니다.
우물을 파는 경우에는 강철제 비트(bit)로 지면 아래의 흙이나 암석 등을 분쇄하거나 깍으면서 파들어 가며, 이 비트의 운동에 따라 파는 방법이 분류됩니다. 첫 번째로 비트를 상하 운동시켜 그 타격에 의하는 방법을 충격식 착정법이라 하고, 두 번째는 비트를 회전 운동시켜 파는 방법으로 회전식(로터리식) 착정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하수 개발에 사용되는 방법은 회전식과 충격식을 모두 사용하는 회전 충격식 착정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저희 가나엔지니어링에서도 최첨단의 장비로 착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성능 측정 장비와 고도의 기술로써 분석 파악하여 회전 충격식(Dawn-The Hole-Drilling) 특수공법으로 단시일내에 100~600m의 심층을 천공하여 공사 기간을 단축, 공사비의 절감, 만족스러운 천연의 심층 지하수를 개발해 수명 및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우물청소 및 사후관리란 사용중인 지하수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지하수의 수명을 유지하고 재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하수시설이 일정기간 사용이 경과되면 취수정내로 이물질이 침전되고, 피막 현상 등이 발생하여 지하수의 산출성에 영향을 주어 수질이 악화될 수 있으며, 양수설비 등 각종 시설의 노후화로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다. 지하수를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하수개발ㆍ이용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때 실시하는 것이 주로 에어써징이며 관정 내부의 모터펌프를 제거하여 공내에 고압에어를 주입시켜 누적된 이물질을 관정 밖으로 불어내고, 인양한 모터펌프를 점검 후 수리 및 교체하여 사용합니다.
※지하수 사후관리 대상 및 시행주기: 비상급수, 공급급수, 다중이용시설 중 1일 양수능력 100톤 초과하는 시설에 대하여 2년으로 한다. 그 외, 지하수법상 기타 허가시설로는 농업용, 어업용 1일 양수능력 150톤 초과, 기타시설은 1일 양수능력 100톤 초과에 한하여 5년에 한번씩 사후관리를 해야합니다.
“폐공(abandoned well)”이라 함은 지층을 굴착한 공 또는 우물로서 현재 또는 미래에 이용할 계획이 없고, 지하수 수질오염방지를 위한 별도의 조치없이 방치되어 있는 모든 공을 말한다. 그러므로 지하수를 개발․이용하기 위해 착정한 우물, 토목․건축조사 및 지질조사용 시추공 중에서 당초의 목적을 상실한 지하 굴착공은 모두 폐공처리를 하여야 한다. 또한, 한해대책관정, 비상용공동우물 등 평시에는 이용하지 아니하나 미래에 이용할 계획이 있는 우물은 오염방지를 위한 조치를 한 후 사용중인 우물로 분류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이를 어길 시 지자체에 적발 시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
지하수를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모터펌프의 노후로 정상적인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도래합니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고장이 보통입니다. 그 외에도 천재지변으로 인한(낙뢰 등)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하여 정상적인 지하수 사용이 불가한 경우 해당 지하수공의 시공업체에 AS 서비스 접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현장 직원이 출동하여 해당 지하수공의 상태를 체크하여 진단을 해드립니다. 단, 사용자 부주의 및 천재지변으로 인한 접수건은 신고인 본인 부담 임을 알려드립니다.